2025년 평생학습기관(단체) 및 학습동아리 우수 프로그램 공모사업 '중장년 독거 남성의 자립능력향상 프로그램 씽(글)(벙)글 라이프'
11회기부터는 어떤 프로그램들로 우리 참여자분들을 찾아뵜을까요?
< 11회기 - ‘온전’한 나 (그림책 테라피) > 2025. 6.27.(금)
가족의 소중함을 돌아보는 정서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가족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그림책 읽기, 동물 가족화(가계도), 감사 일기 쓰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과 가족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림책 읽기 시간은 단순한 읽기가 아닌, 참여자들의 삶의 이야기를 꺼낼 수 있는 따듯한 매개체로 작용하였습니다.
자신 또는 가족의 성격이나 특징을 동물의 이미지에 빗대어 이야기하는 시간이었어요.
그림을 그리는 동안 과거의 기억이 스치듯 떠오르는지 참여자분들의 얼굴에는 차분함과 온화한 미소가 그려져 있었습니다.
함께 웃고, 공감하고, 표현하며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였던 따뜻한 시간이었습니다.
< 12회기 - ‘온전’한 나(그림책 테라피) > 2025. 6. 30.(월)
마음을 챙기며 그림책도 읽고, 감정을 색으로 표현하는 빗속의 사람 그리기 시간도 있었습니다.
천사 점토를 활용하여 나만의 안전기지를 만드는 시간에는 조용히 집중하는 참여자들 모두에게 잔잔한 위안이 되었습니다.
이 날 하루 경험한 활동을 돌아보며, 고맙다고 느꼈던 순간이나 사람을 떠올려 보기도 하였답니다.~^^
< 추가 1회기 - ‘완전’한 나 (누리봄) > 2025. 7. 1.(화)
양파장아찌, 된장짜글이, 오이탕탕이 등 누구나 따라 하기 쉬운 반찬을 참여자분들이 직접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사님의 세심한 준비와 참여자분들의 열정으로 반찬 만들기 현장은 웃음과 재미로 가득하였는데요.
단순한 요리 강의를 너머, 참여자를 위한 시간 그리고 나를 위한 정성을 직접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참여자분들은 자신이 손수 만든 반찬을 맛보고 뿌듯함과 자립에 대한 자신감을 느끼셨어요.~^^
< 13회기 - ‘함께’인 나 (건강한 몸관리) > 2025. 7. 3.(목)
건강한 몸과 건강한 삶을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참여자에게 자신의 몸을 정확히 이해하고,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시간이었는데요.
강의를 시작 하기 전, 개인별 인바디를 측정하고 강사님은 결과지 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셨습니다.
바르게 걷는 자세에 대해서 강의도 진행되었고, 세라 밴드를 활용하여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 실습도 진행되었습니다.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올바른 운동 습관을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 14회기 - ‘온전’한 나(그림책 테라피) > 2025. 7. 4.(금)
개인 심리학 이론을 토대로 자아 탐색하기, 감정 나무를 통한 나만의 자원 찾기, 스톤 아트 활동으로 자존감을 표현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참여자는 다양한 활동으로 그동안 자신이 잊고 지냈던 강점과 자원을 재발견하는 뜻깊은 시간을 경험하기도 하였고, 참여자 자신을 있는 그대로 긍정하는 과정으로 채워졌었습니다.
< 15회기 - ‘온전’한 나(그림책 테라피) > 2025. 7. 7.(월)
다름과 틀림의 차이가 무엇인지에 대한 강사님의 강의를 시작으로 참여자의 마음을 표현하는 시간도 있었는데요.
직선과 곡선으로 그림 그려보며 선 하나하나가 주는 의미를 깊이 생각해보고, 솔직히 표현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깨닫기도 하였습니다.
참여자분들은 더운 날씨에도 각 회기마다 강의에 잘 참석해주시고 있습니다.
자신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긍정적 자아 형성과 내면의 충족으로 상호 작용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는 시간들입니다.
남은 프로그램도 우리 참여자분들에게 더 나은 활동으로 찾아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