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평생학습기관(단체) 및 학습동아리 우수 프로그램 공모사업 '중장년 독거 남성의 자립능력향상 프로그램 씽(글)(벙)글 라이프'
지난 5회기에 이어 그림책 테라피를 이용한 강의와 정리수납법, 건강한 식단 꾸리기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어떤 강의로 우리 참여자분들에게 도움을 드렸는지 다 함께 떠나보실까요~? ^^
<6회기 – ‘온전’한 나 (그림책 테라피) > 2025. 6. 16.(월)
마음이 쉬어가는 시간, 그림책과 함께 나를 돌보는 특별한 힐링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날은 강사님과 처음으로 인사를 나눈 날이었고, 그림책 테라피 소개와 그림책 읽기, 탄생목 그리기, 긍정 감정 훈련을 위한 감사일기 미니북 만들기도 진행되었습니다.
참여자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서로 이야기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며 강의에 잘 임하셨는데요.
이번 시간을 통해 일상 속 작은 기쁨을 발견하는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 7회기 - ‘함께’인 나 (정리수납) > 2025. 6. 19.(목)
생활 속 꼭 필요한 정리수납의 핵심 원리와 실습을 통해 정돈된 공간이 주는 행복감에 대해 체험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삶이 달라지는 정리의 마법!
멀리 대구에서 출강 오신 강사님의 열정에 박수~!
또한 우리 참여자분들도 관심있어 하는 맑은 눈빛으로 강의에 귀를 기울이셨어요.~^^
물건이 잘 정리가 되어져 있으면 한 눈에 찾기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강사님은 정리 수납의 효과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신 후
입지 않는 옷을 구분하는 기준, 이름표 붙여 쉽게 물건 찾기, 주방 서랍이나 냉장고 정리법, 상자를 이용한 식품 정리법 등에 대해 먼저 시범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리고 참여자들도 함께 실습을 통해 각자의 정리 습관을 돌아보고, 작은 변화로도 큰 만족을 얻는 정리의 기쁨을 함께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 8회기 - ‘온전’한 나 (그림책 테라피) > 2025. 6. 20.(금)
이번 그림책 테라피 시간에는 나의 감정 알아차림의 중요성에 대한 강의였습니다.
우선 강사님은 내가 지금 어떤 감정인지 내 몸과 마음이 보내는 신호에 집중해보며 참여자들과 감정을 나눴습니다.
또,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이나 현재 자신의 감정을 그림으로 나타내는 등 자유롭게 그렸습니다.
감정을 주제로 한 그림책도 함께 읽었고 살면서 내가 놓치고 있는 감정은 없는지 생각하는 시간도 있었습니다.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 9회기 - ‘온전’한 나 (그림책 테라피) > 2025. 6. 23.(월)
어린 시절의 추억을 회상하고 인생 그래프를 통해 자기 이해를 높여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시간을 가진 날입니다.
고향의 봄이라는 노래를 틀어 드리니 참여자분들은 자연스럽게 따뜻한 분위기에 젖어들었습니다.
자기 이해의 시간을 위한 어린 시절 나를 표현하는 시간도 가졌어요. 어린 시절의 나를 떠올리며 글, 그림 등으로 표현했습니다.
또한, 참여자 각자 지금까지의 삶의 되돌아보며 내 인생의 흐름을 그래프로 나타내었는데 참여자만의 서사를 되찾고, 삶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는 마음을 나눴답니다.~^^
< 10회기 - ‘함께’인 나 (건강한 식단) > 2025. 6. 26.(목)
잘 먹는 것이 잘 사는 것! 건강한 한 끼로 바꾸는 삶의 균형!
영양사 강사님을 초빙하여 건강한 식생활 실천을 위한 영양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채소, 과일, 지방 등 필수 영양소의 기본 개념을 알기 쉽게 정리하며, 하루 권장 섭취량 및 균형 잡힌 식판 구성법 등 건강한 식사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일상에서 바로 실천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식사 습관에 관하여도 학습하였습니다.
두둥! 참여자를 위한 과일 요거트볼 만들기 시간~^^
복숭아, 블루베리, 견과류 등을 활용한 건강 디저트 만들기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보는 재미에 먹는 즐거움까지, 만드는 내내 뿌듯함이 가득한 시간이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