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별
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주민을 찾고, 발굴된 주민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자원을 연결함으로써 개인과 가족의 사회적 기능을 돕는 사업입니다.
사례관리대상
  • 어르신, 장애인, 다문화가정, 조손, 한 부모 세대 등을 비롯한 소외계층
  • 질병 및 외적 요인에 의해 가족 구성원의 역할이 상실되고 있는 가정
  • 아동, 어르신의 보호가 방치되고 있는 가정
  • 경제적 위기에 처해 있거나, 외부 자원 없이 생계가 곤란한 가정
  • 사고나 재해로 긴급하게 도움이 필요한 가정
이용절차
  • 이용절차

    접수(대상자 개발)
    행정복지센터,
    타기관 의뢰

  • 실태조사 및 사정

    기초조사 문제 및
    욕구 문제해결능력
    관계망 사정

  • 사례회의

    사례판정 및 서비스 결정을
    위한 회의 및
    서비스 계획 수립

  • 서비스 제공

    목표 달성에 필요한
    서비스를 복지관 및 외부
    자원과 연계하여 제공

  • 종결

    재사정과
    사례평가

  • 사후관리

    종결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짐

원스톱 솔루션위원회
내용
  • 복잡하고 다양한 사례의 문제해결을 위한 맞춤형 자문기구
  • 사례관리 대상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회복지·학계·의료·법률·심리치료·기타 협력기관 등 실천 경험이 풍부한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
역할
  • 솔루션회의를 통해 위기상황 해결에 대한 다각적 논의와 슈퍼비전을 제공
  • 복합적 욕구를 가진 사례에 대한 전문적인 사례관리 지원